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Explore

Cocktail Audio CA-X45 : 훨씬 편리하게 많은 음악들을 좋은 음으로

페이지 정보

AuthorNOVATRON Date18-03-15

본문

4ad0f017f3f471e0000e24e03f441fdb_1521090355_0568.png

 

우리는 유한한 시간을 살아야 한다. 지나간 삶에 집착해봐야 별 의미가 없을 테니, 앞으로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잘 쓰느냐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할 것이다. 주어진 시간은 앞으로 조금씩 줄어들 텐데 과연 어떻게 해야 시간을 잘 쓸 수 있을지….

  

요즘 기술들은 사람들의 시간을 많이 절약해준다. KTX를 타면 부산까지 불과 두 시간 반이면 도착할 수 있다. 비행기로 제주도까지 가는데 한 시간도 걸리지 않는다. 사람들은 더 이상 국어사전이나 백과사전을 뒤지지 않는다. 인터넷 검색이 훨씬 빠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요즘 갖게

된 캐치 프레이즈는 ‘검색의 생활화’다. 대화를 하다가, 또는 TV를 보다가 모르는 사건이나 인물 이야기가 나오면 바로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하게 되는데, 정말 인터넷에는 없는 게 없다. 우리들은 백과사전 한 질과 어학사전은 물론이고 수십 년 치의 신문 기사까지 - 게다가 외국의 자료까지 주머니 속에 항상 갖고 다니는 셈이다.

  

세상이 이렇게 바뀌면서 음악을 듣는 모습이 변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예전에 음악을 많이 듣던 선배들은 그들이 가진 LP 라이브러리를 목록으로 만들기 위해 무진 애를 썼다. 예전에 구입했던 음반을 다시 구입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오래전에 발매되었던 음반들 중에는 재발매되면서 커버를 바꾼 것도 많아서,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음반인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걱정은 벌써 끝났다. 음악이라는 아날로그 신호가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면서, 음악은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형태가 되었고, 이는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의 융통성을 부여했다. 음원을 컴퓨터에 저장해 놓으면, 프로그램들은 음반의 자켓을 표시하고, 장르별, 자곡가별, 연주자별로 구분해준다. 검색은 기본이다. 1만장의 음반이 담겨 있는 컴퓨터에서 검색을 통해 특정한 곡을 고르는 것은 눈 깜짝 할 사이에 끝난다. 음원을 많이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예컨대 바흐 골드베르그 변주곡의 변주 트랙들을 모두 다른 연주자의 음반에서 하나씩 골라 ‘엽기적인’ 자신만의 재생목록을 만들 수도 있다.

  

아니, 요즘은 음원을 많이 갖고 있을 필요도 없다. 인터넷의 음원 서비스에 가입하고, 한 달에 약간의 비용만을 지불하면 수십, 수백만 장의 음반들을 자유롭게 들을 수 있다. 음질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유튜브만 검색해도 웬만한 곡들은 공짜로 거의 다 들을 수 있다. 

  

어디 그 뿐인가? 휴대폰이나 태블릿 PC, 또는 여러 대의 컴퓨터로 분산되어 있는 음악들은 ‘네트워크 플레이어’에 의해 원하는 어느 곳에서나 재생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음원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음원을 모아 라이브러리를 구축한 사람이라면 그 라이브러리를 - 마치 주머니에 백과사전과 방대한 자료를 갖고 다니는 것처럼 - 스마트 폰으로 간단하게 조작하여 오디오를 통해 고음질로 재생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컴퓨터나 디지털 또는 네트워크 기술은 그걸 사용하는 이들에게 꼭 그가 아는 만큼의 혜택을 베풀어준다. 첨단 기술을 도입해서 시간을 아끼려면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뜻이다. 물론 일찍이 컴퓨터와 디지털 기술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나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로운 분야에 뛰어드는 것은 부담이 적지 않다.

  

천만 다행으로 우리와 같은 사람들을 배려해주는 고마운 메이커들이 있다. 그들은 컴퓨터나 디지털에 대해 지식이 부족한 우리들이 첨단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우리가 일일이 설정해야 하는 많은 부분들을 친절하게 대신 해준다. 특히 그중에서 자랑스러운 우리 브랜드 칵테일오디오는 벌써부터 이 경향의 선두에 있었다. 

 

4ad0f017f3f471e0000e24e03f441fdb_1521090731_0718.png
 

 칵테일오디오에서 발표한 일련의 제품들을 보면 과연 첨단 기술이 어디까지 인간을 편리하게 할지 궁금한 생각이 들 정도다. 예전 칵테일오디오의 제품군은 CA-X30, CA-X40, CA-X50이 있었는데, CA-X30은 네트워크 플레이어, DAC, CDP와 DAC 및 FM 튜너와 인티앰프까지 포함한 올인원 기기로 내부 하드디스크에 CD의 음악을 저장하여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충격적인 기기였다. 이후에 발표된 CA-X40은 CA-X30과 같은 컨셉에 인티앰프를 생략하는 대신, 포노앰프를 포함하여 올인원 소스 기기와 프리앰프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 이후에 발표된 X50은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하드디스크 뮤직 서버의 기능만을 남긴 하이엔드 디지털 기기였다. 

  

디지컬 기술이 워낙 빨리 발전한다는 사실은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도 의심하지 않을 것이다. 칵테일오디오의 제품들이 발표된 이후 더 빠른 프로세서가 개발되었고, DSD 포맷이 유행하면서 고급 DAC칩 시장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에 칵테일오디오는 데뷔작이었던 CA-X30을 개량한 CA-X35를 몇 달 전 출시했고, 더욱 빨라진 프로세서와 증강된 램, 최신 DAC 칩과 훨씬 커진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이번에는 CA-X40을 개량하여 CA-X45라는 모델을 출시하게 되었다. 

 

CA-X45는 CA-X40의 후속기지만, 내용은 너무나 다르다. CA-X35처럼 7인치로 커진 디스플레이 창은 단지 보기 좋을 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얼마나 편리해졌는지 바로 느낄 수 있다. 게다가 CPU - 프로세서를 최신형으로 교체하여 DB를 관리하거나 검색할 때 한결 쾌적함을 느끼게 한다. 

  

특별히 언급하고 싶은 것은 CA-X45에 USB 입력이 추가되어 PC와 직접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전작 N15D에도 USB 입력이 있었지만, N15D는 USB DAC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랜선을 잠시 뽑아야 했다. 하지만 CA-X45는 랜선이 연결되고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사용하면서도 PC와 USB를 통해 직결할 수 있다. 흔히 PC에 음원을 저장해두고 USB DAC를 사용하면서, 복잡한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애호가라면 망설일 필요가 없다. USB DAC와 프리앰프의 다양한 기능, 즉 CDP나 FM 튜너, 그리고 인터넷 라디오를 듣거나 인터넷 음원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천천히 네트워크 플레이어나 뮤직 서버 기능을 배워갈 수 있는 것이다. 특히 CA-X45는 수준급의 MM 포노앰프를 장착하고 있으므로 포노앰프로 사용하거나 LP를 192kHz/24비트의 고해상도로 디지털 녹음하는 것도 가능하다.

4ad0f017f3f471e0000e24e03f441fdb_1521090778_3155.png 

 전작에서 개량된 점은 DAC회로에서도 두드러진다. 현행 최고의 DAC칩이라고 할 수 있는 사브레 ES9018K2M DAC 칩을 채널당 하나씩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음질은 더욱 명료해졌다. 디지털 베이스의 경쟁 제품들이 아날로그 입력에 무심한 것과는 달리, CA-X45는 RCA 아날로그 입력은 물론 포터블 기기의 3.5mm 라인 잭 입력까지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수준급의 밸런스, 언밸런스 출력을 제공함으로써 하이엔드 오디오를 사용하고 있는 애호가들과의 연결 고리도 더욱 탄탄해졌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는 말은 결코 허언이 아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짧은 삶에 듣고 싶은 아름다운 음악은 너무나 많다. 확실히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칵테일오디오의 CA-X45를 통해 우리가 선배들보다 훨씬 편리하게 많은 음악을 좋은 음으로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한정된 시간을 더욱 알차게 살 수 있게 해준 첨단 기술에 감사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글은 월간오디오 2018.1월호에 게재된 칵테일오디오 CA-X45의 리뷰 전문입니다. 

Room 1607, 13, Heungdeok 1-ro, Giheunggu, Yonginsi, Gyeonggido, 16954, Korea
Tel : +82-31-898-8401 Tel : +82-31-898-8413 E-mail : nwkoh@novatron.co.kr

Copyrightⓒ NOVATRON. All right reserved.

novatron partner